도서 정보
- 저자: 전영주
- 출판사: 마르가 출판사
- 출판 연도: 2025
구매 정보
책 소개
꽃피웠던 조선 농민의 문학을 논하다
1929년 발간한 잡지 『농민생활』 문예란의
시와 소설 457장에 달하는 자료를 찾아 이를 정리하다
문학평론가이자 한국현대문학 연구자인 전영주 박사의 지난한 연구 끝에
공개되는 일제강점기 『농민생활』 문예 자료와 그 연구서를 전면 수록
이 책은 일제강점기 평양에서 발간된 농민잡지 『농민생활』(1929~1945)의 문예 자료와 그 해제에 관한 연구서로, 다양한 문학 작품뿐만 아니라 당시 농민문학의 형성과 의미, 특히 농민 각성 및 농촌 근대화 운동에 대한 계몽적 담론이 망라되었다.
『농민생활』은 평양 숭실전문학교 농과 교수들과 서양 선교사를 중심으로 창간되어 농업 기술, 기독교적 가치, 농촌 계몽에 기여하였으며, 시, 소설, 비평 등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을 문예란에 적극 실었다. 그 시기 농민문학에는 근대 농민의 계몽, 농촌 개선, 과학 농업, 그리고 농민의 현실을 담은 비판적 리얼리즘 등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조선농민』(천도교 계열)과 대비해보면 『농민생활』은 기독교적· 서구적 근대성이 뚜렷하게 드러나며, 문학을 통한 농민 의식 고취와 농촌 개혁의 의미를 드러낸다.
이 연구서는 이러한 내용과 함께 『농민생활』 문예란에 실린 시, 소설, 희곡 등 문학 작품을 발굴· 정리하여 향후 농민문학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저술이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농민생활』 잡지의 문예 자료를 찾아 정리한 저자의 노력과 발품을 느낄 수 있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54187159>
책 표지
이 정보는 KRLT 신간 도서 신청 폼을 통해 제출되었습니다.